F1 디자인 사이언스
데이비드 트레메인 지음
류청희 옮김
2009년 영국출간, 2014년 한국발행
2009년까지 F1속 최신과학기술을 설명한 책
공기역학, 엔진, 섀시, 전자장비, 타이어 등등
3.5->3.0->2.4->2014년부터 1.6리터의 엔진
1600cc의 엔진으로 순식간에 300km/hr 가속
환경보호측면에서 배기량은 계속 감소하고.
(저도 차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고..ㅎ)
F1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공기역학자
프론트 윙은 시속 300km에서 560kg의 다운포스 생성
성인 8명이 올라설 수 있다는 뜻.
F1 자동차의 윙은 비행기날개의 반대죠.
자동차의 접지력을 높여야 하니까.
꼬리에 있는 디퓨져는 전체 다운포스의 50%차지
리어윙은 다운포스의 33%차지, 성인 16명의 무게
스티어링 휠 (운전대)
왼쪽부터 레인, 궂은날씨용, 슬릭, 그루브타이어
# 계속 아쉬운 것이 코리아 F1이 4번하고 중지된 것
- 멜버른,모나코,싱가포르,아부다비 대회 처럼
- 여의도나 영종도에서 기존 도로 대회로 열렸다면
- 특히 10월 여의도 도심코스 & 불꽃축제를 연계했다면
- 100만 관중속에서 멋진 대회로 지속되었을텐데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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